티스토리 뷰
목차
5월 16일 오후 2시부터 20분간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이번 민방위 훈련은 2017년 이후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실시한 이후 6년 만입니다.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안보 위협이 높아지면서, 한반도 안보의식을 높이기 위한 전국적인 훈련이니 꼭 이글 확인하셔서 우리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제414차 민방위의 날(민방공 대피훈련) 안내>>
● 민방위훈련 전국실시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지하대피소로 대피하세요
- 공습상황에 대비하여 우리 주변이 있는 지하철역, 지하주차장 등 가까운 지하대피소를 찾아가 대피
※ 지하대비소 확인 방법
1. 안전디딤돌 앱(APP)(내국인용) / Emergency Ready App (외국인용)에서 메인화면의 '대피소 조회'를 선택하면 원하는 지역의 민방위대피소 위치 확인가능
- 대피소 조회 → 현재 위치 조회 또는 주소 검색 → 대피소확인
2. 국민재난안전포털 누리집의 '민방위대피소' 메뉴에서도 대피소에 대한 자세한 위치 정보 확인가능.
● 2023년 5월 16일, 오후 2시 ~ 2시 20분까지 20분간 민방위의 날 훈련(민방공 대피훈련)이 전국적으로 실시됩니다.
● 훈련은 중앙민방위경보통제센터에서 발령하는 훈련 공습경보발령으로 시작됩니다.
● 경보는 실제상황이 아닌 훈련상황이므로 당황하지 마시고, 가까운 민방위 대피시설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 차량 운행시 차량 정차 및 이동통제 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5월 16일 (화) 오후 2시부터 20분간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이번 민방위 훈련은 공습경보발령, 경계경보발령, 경보해제 순으로 이뤄집니다.
① 훈련 '공습' 경보발령(14시) → ② 훈련 '경계' 경보발령(14시 15분) → ③ 경보해제(14시 20분)
● [2시부터 15분간]
주민여러분은 신속하게 가까운 지하 대피소로 이동하여 대피소 내 교육이나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시고, 15분간 전국적으로 차량 이동이 통제되며, 차량에 탑승하고 있는 사람은 차량유도요원의 지시에 따라 오른쪽에 정차 후 라디오 방송을 청취해 주세요.
● [2시 15분 경계경보 발령]
이후부터 경계태세를 유지하며 통행이 가능합니다.
● [2시 20분 경보해제]
이후부터 통제가 풀리면 다시 일상활동으로 복귀 할수 있습니다.
● 국민불편과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철도, 철도, 지하철, 선박, 항공기는 이동을 통제하지 않으며, 병. 의원도 정상 진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된 15분간 (14:00~14:15) 은 지하철에서 하차해도 역 외부로 이동은 통제됩니다.
<< 비상시 행동요령 >>

▶ 우리동네 대피소 찾기 인증샷 이벤트
● 행정안정부는 민방위훈련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공감을 확산시키기 위해 4월 17일(월) 부터 5월 16일(화)까지 "내 주변 대피소 찾기" 온라인 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참여방법은 주변의 대피소를 배경으로 찍은 사진을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하면 되고, 훈련이 끝나는 5월 중 추첨을 통해 간식 쿠폰 등의 경품이 제공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