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올여름 역대급 폭염과 함께 장마가 반복될 거라고 합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제주를 시작으로 올해 장마는 예년보다 일주일 정도 늦은 6월 26일~27일경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장마철 호우특보 시 재난행동요령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미리미리 잘 확인하셔서 장마기간 중 호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안전디딤돌 앱설치 방법

     

     

     

    1. 장마 

     

    장마는 한반도에서 주로 여름철에 여러 날 비가 내리는 날씨가 지속되는 기상현상의 일종으로 그 원인인 정체전선, 우기를 가리키거나 또는 그 시기의 비 자체를 이르는 말이기도 한 장마는 여름에 주로 나타나는 계절성 기후 현상으로 덥고 습한 날씨와 많은 비가 특징입니다.

     

     

    호우특보시 재난행동요령
    호우특보시 재난행동요령

     

     

     

    우리나라는 6월 말부터 7월 말까지 이어지고, 이 기간 동안 편균적으로 1,000mm 이상의 비를 내리는 장마는 농작물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만 홍수와 태풍 등 자연재해를 일으키기도 하고, 장마철에 주로 발생하는 호우는 24시간 동안 100mm 이상의 비가 내리는 것으로 홍수와 토사, 산사태등의 자연재해를 일으킬 수 있어 반드시 미리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장마의 특징

     

    ● 고온다습한 날씨 

      많은 비

      자연재해의 위험 

     

     

      장마철 대비 유의사항

     

    배수로를 정비하여 물이 잘 빠지도록 합니다. 

    저지대와 물 빠짐이 좋지 않은 곳은 피합니다. 

    전기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러그를 뽑아둡니다. 

    전선이 젖어 있으면 만지지 않습니다. 

    습도가 높기 때문에 옷을 자주 갈아입습니다. 

    물을 자주 마십니다.

    냉방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호우가 발생하면 즉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바로가기

     

     

     

    2. 호우 

     

    장마철 자주 발생하는 집중호우의 우너인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형성된 지표면의 열기와 서해 쪽에서 밀려온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만나 대기 중 수릉기량이 늘어나고 여기에 북쪽에서 내려온 차가운 공기가 들어와 충돌하면서 비구름이 형성된 마치 양동이로 물을 붓듯 내리는 것으로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비를 쏟아붓는 집중호우는 돌발 기상현상의 하나로 예측이 어려워 큰 재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호우특보 예보시 

     

    TV,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 호우특보가 예보된 때에는 거주 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미리 파악하고 호우가 발생하기 전에 가족이나 지역주민과 함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상세 행동요령]

     

    ● 호우예보지역과 시간을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 TV, 라디오, 인터넷, 스마트폰의 안전디딤돌 앱 등으로 기상상황을 미리 파악하여 가족과 주변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고 대비합니다. 

     

    ● 산간. 계곡, 하천, 방파제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산간, 계곡, 하천, 방파제 등에서 야영이나 물놀이를 멈추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저지대나 상습 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지하 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 건물등에서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차량이나 시설물 등의 보호를 위해 가족과 지역주민이 함께 미리 준비합니다. 

     

     - 하천이나 해변, 저지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농경지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피해를 예방합니다. 

     - 공사장 주변의 배수로, 빗물받이, 비탈면, 옹벽, 축대 등 미리 점검합니다. 

     

     

    ● 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준비하여 재난 발생에 대비합니다.

     

     - 비상시 신속히 응급용품을 가지고 대피할 수 있도록 사전에 배낭등에 모아둡니다. 

     - 상수도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욕조 등에 미리 물을 받아둡니다. 

     - 재난정보 수신을 위해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 앱이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긴급 연락망을 확인합니다.  

     

     

    ● 외출은 자제하고 연세 많은 어르신 등의 안부를 수시로 확인합니다. 

     

     - 약속된 일정은 취소하거나 조정하여 외출을 자제하고 주변에 정보를 알려줍니다.

     - 연세 많은 어르신, 어린이, 장애인 등은 외출을 자제하도록 하고, 수시로 전화를 통해 안부를 확인합니다. 

     

     

     

    호우특보 발령 중

     

    호우가 시작된 때에는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외출을 삼가며 이웃이나 가족과의 연락을 통해 안전 여부를 확인합니다. 

     

     

    [상세 행동요령]

     

    ● 나와 가족, 지인들의 안전을 위해 외출은 자제하고 정보를 지속적으로 청취하며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 TV, 라디오 등을 통해 기상정보를 청취하여 내가 있는 지역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줍니다. 

     - 외부에 있는 가족, 지인, 이웃과 연락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위험정보 등을 공유합니다. 

     

     

    ● 건물, 집안 등 실내에서의 안전수칙을 미리 알아두고 가족과 함께 확인합니다. 

     

    - 건물의 출입문, 창문은 닫아서 파손되지 않도록 하고 창문이나 유리문에서 되도록 떨어져 있도록 합니다. 

    - 강품으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가급적 욕실과 같이 창문이 없는 방이나 집안의 제일 안쪽으로 이동합니다. 

    - 정전이 발생한 경우 양초를 사용하지 말고 휴대폰 렌턴, 휴대폰 등을 사용합니다. 

     

     

    ● 위험지역은 접근하지 말고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대피합니다.  

     

    - 침수지역, 산간·계곡 등 위험지역에 있거나 대피 권고를 받았을 경우에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합니다.

    - 특히, 침수된 도로, 지하차도, 교량 등은 사람과 차량의 통행을 엄격히 금지하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 진입하지 않도록 합니다.
    - 공사장, 가로등, 신호등, 전신주, 지하 공간 등 위험지역에는 접근하지 않도록 합니다.
    - 농촌지역에서는 논둑이나 물꼬를 보러 나가지 않습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