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올여름 역대급 폭염과 함께 장마가 반복될 거라고 합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제주를 시작으로 올해 장마는 예년보다 일주일 정도 늦은 6월 26일~27일경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장마철 호우특보 시 재난행동요령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미리미리 잘 확인하셔서 장마기간 중 호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1. 장마
장마는 한반도에서 주로 여름철에 여러 날 비가 내리는 날씨가 지속되는 기상현상의 일종으로 그 원인인 정체전선, 우기를 가리키거나 또는 그 시기의 비 자체를 이르는 말이기도 한 장마는 여름에 주로 나타나는 계절성 기후 현상으로 덥고 습한 날씨와 많은 비가 특징입니다.

우리나라는 6월 말부터 7월 말까지 이어지고, 이 기간 동안 편균적으로 1,000mm 이상의 비를 내리는 장마는 농작물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만 홍수와 태풍 등 자연재해를 일으키기도 하고, 장마철에 주로 발생하는 호우는 24시간 동안 100mm 이상의 비가 내리는 것으로 홍수와 토사, 산사태등의 자연재해를 일으킬 수 있어 반드시 미리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 장마의 특징
● 고온다습한 날씨
● 많은 비
● 자연재해의 위험
√ 장마철 대비 유의사항
● 배수로를 정비하여 물이 잘 빠지도록 합니다.
● 저지대와 물 빠짐이 좋지 않은 곳은 피합니다.
● 전기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러그를 뽑아둡니다.
● 전선이 젖어 있으면 만지지 않습니다.
● 습도가 높기 때문에 옷을 자주 갈아입습니다.
● 물을 자주 마십니다.
● 냉방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호우가 발생하면 즉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2. 호우
장마철 자주 발생하는 집중호우의 우너인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형성된 지표면의 열기와 서해 쪽에서 밀려온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만나 대기 중 수릉기량이 늘어나고 여기에 북쪽에서 내려온 차가운 공기가 들어와 충돌하면서 비구름이 형성된 마치 양동이로 물을 붓듯 내리는 것으로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비를 쏟아붓는 집중호우는 돌발 기상현상의 하나로 예측이 어려워 큰 재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호우특보 예보시
TV,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 호우특보가 예보된 때에는 거주 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미리 파악하고 호우가 발생하기 전에 가족이나 지역주민과 함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상세 행동요령]
● 호우예보지역과 시간을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 TV, 라디오, 인터넷, 스마트폰의 안전디딤돌 앱 등으로 기상상황을 미리 파악하여 가족과 주변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고 대비합니다.
● 산간. 계곡, 하천, 방파제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산간, 계곡, 하천, 방파제 등에서 야영이나 물놀이를 멈추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저지대나 상습 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지하 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 건물등에서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차량이나 시설물 등의 보호를 위해 가족과 지역주민이 함께 미리 준비합니다.
- 하천이나 해변, 저지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농경지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피해를 예방합니다.
- 공사장 주변의 배수로, 빗물받이, 비탈면, 옹벽, 축대 등 미리 점검합니다.
● 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준비하여 재난 발생에 대비합니다.
- 비상시 신속히 응급용품을 가지고 대피할 수 있도록 사전에 배낭등에 모아둡니다.
- 상수도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욕조 등에 미리 물을 받아둡니다.
- 재난정보 수신을 위해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 앱이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긴급 연락망을 확인합니다.
● 외출은 자제하고 연세 많은 어르신 등의 안부를 수시로 확인합니다.
- 약속된 일정은 취소하거나 조정하여 외출을 자제하고 주변에 정보를 알려줍니다.
- 연세 많은 어르신, 어린이, 장애인 등은 외출을 자제하도록 하고, 수시로 전화를 통해 안부를 확인합니다.
호우특보 발령 중
호우가 시작된 때에는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외출을 삼가며 이웃이나 가족과의 연락을 통해 안전 여부를 확인합니다.
[상세 행동요령]
● 나와 가족, 지인들의 안전을 위해 외출은 자제하고 정보를 지속적으로 청취하며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 TV, 라디오 등을 통해 기상정보를 청취하여 내가 있는 지역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줍니다.
- 외부에 있는 가족, 지인, 이웃과 연락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위험정보 등을 공유합니다.
● 건물, 집안 등 실내에서의 안전수칙을 미리 알아두고 가족과 함께 확인합니다.
- 건물의 출입문, 창문은 닫아서 파손되지 않도록 하고 창문이나 유리문에서 되도록 떨어져 있도록 합니다.
- 강품으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가급적 욕실과 같이 창문이 없는 방이나 집안의 제일 안쪽으로 이동합니다.
- 정전이 발생한 경우 양초를 사용하지 말고 휴대폰 렌턴, 휴대폰 등을 사용합니다.
● 위험지역은 접근하지 말고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대피합니다.
- 침수지역, 산간·계곡 등 위험지역에 있거나 대피 권고를 받았을 경우에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합니다.
- 특히, 침수된 도로, 지하차도, 교량 등은 사람과 차량의 통행을 엄격히 금지하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 진입하지 않도록 합니다.
- 공사장, 가로등, 신호등, 전신주, 지하 공간 등 위험지역에는 접근하지 않도록 합니다.
- 농촌지역에서는 논둑이나 물꼬를 보러 나가지 않습니다.



